공지사항

2015. 12. 11.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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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에 프로그래머 지인이 함께 창업을 하자고 하여 그 첫번째 단계로 준비했던 인디 게임 기획서이나... 지인이 창업을 포기함에 따라 무산되어 해당 기획서를 강의(?) 형식을 빌어 공개 하려고 한다.


카페에서 처음 창업 얘기가 나왔을 때 무슨 게임을 만들까 고민하였고 우리가 잘하는거 하자고 해서 RPG 장르를 선택했다. (지인도 아이온 기획자 출신이었기에...)


어떤 게임을 만들까?


라는 명제에서 장르를 선택하였으니 이제 남은건 게임이 어떠한 형태로 진행되는가 라는 부분을 선택해야 한다.


: 해당 이미지는 불펌 자료입니다.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ㅠㅠ (아임히어로, 블소 외 다수)


최근에 [중년기사 김봉식]이라는 게임이 반응이 좋다고 하기에 (개인적인 취향은 아니었지만) 해당 게임을 모티브로 하였고 아기자기하고 미려한 그래픽을 좋아하는 터라 구글링 결과 [아임 히어로]라는 게임이 마음에 들어 이 게임도 참고하여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다.


▪ 개요

구분

설명

장르

RPG

엔진

유니티

특징

클래스 조합을 기반으로 한 자동 전투

유료화 모델

부분 유료화 (캐릭터 구입, 아이템 강화)


▪ 주요 특징


-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여 미션을 완료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게임

- 한 팀에 최대 3명까지 캐릭터 선택 가능

- 클래스 조합을 기반으로 하는 전투가 핵심 컨셉

- 전투는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유저는 유저용 액티브 스킬을 사용하여 전투 도중에 참여 가능하다.

- 캐릭터는 자신만의 고유한 무기를 가진다 (다른 종류의 무기로 교체 불가)

- 캐릭터는 AI용 액티브 스킬과 유저용 액티브 스킬을 각각 1개씩 보유한다.


간략하게 어떠한 게임을 만들지 결정하였기에 다음으로 필자가 하는 것은 해당 게임에 들어가는 시스템 리스트들을 나열하는 것이다. 아 그리고 제목은 [풋내기 원정대]로 정하였다.




한번에 모든 시스템을 나열하는 것은 아니고 생각나는 부분을 일단 작성해 두었다가 나중에 추가로 발생되는 시스템들이 있으면 그때 그때 기입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위의 이미지에서 V로 체크된 부분은 기획서가 완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알마인드의 기능을 이용하여 각각의 시스템에 대한 완성도를 표기해 둔다.



위의 이미지는 B사에서 근무시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시스템 리스트이다. 전투 파트팀이 따로 존재했기에 해당 시스템들은 제외된 상태. 팀원들의 이름은 삭제함


시스템 리스트를 정리한 후 가장 먼저 작업에 들어간 부분은 전투 시스템이다. 프로토타입 형식으로 전투와 관련된 부분을 먼저 만들자고 협의하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RPG에서 전투는 역시 기본이면서도 핵심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다음 포스트에는 전투 시스템을 다룰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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