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업적 관련 문서 2탄 [업적 설계] 문서입니다.
설계 문서란 개발자 관점에서 업적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때 발생되는 요소를 정립해 놓은 것인데요. 같은 형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는 [퀘스트] 부분이 있습니다.
그럼 업적 설꼐에 대한 문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업적 설계 (150106)
▪ 업적 설계란?
업적을 설계하는 개발자의 관점에서 설계 과정에서 발생되는 요소와 그에 따른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문서이다.
▪ 업적 번호
: 업적의 인덱스 번호를 나타낸다.
: 관련 인덱스명 규칙이 필요하다.
▪ 업적 제목
: 유저에게 보여줄 업적 제목을 나타낸다.
: 한글 최대 16자까지 가능하다.
▪ 업적의 종류
: 업적의 종류를 나타낸다.
종류 |
설명 |
일반 |
기본이 되는 업적 |
유니크 |
서버에서 단 1명만이 호칭에 대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업적 |
: default = 일반
: 유니크 업적은 최초 1인을 제외하고는 완료 할 수 있으나 호칭에 대한 보상은 획득하지 못한다. 호칭이 아닌 다른 보상 (경험치, 아이템 등등) 획득 가능.
▪ 업적의 구분
: 업적은 달성 조건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될 수 있다.
분류 |
설명 |
일반 |
아래의 분류에 해당 되지 않는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
모험 |
모험과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
전투 |
전투와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
생활 |
생활과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
커뮤니티 |
커뮤니티와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
소환수 |
소환수와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
: default = 일반
▪ 업적의 구조
업적은 아래와 같이 3가지 관점에서 구본될 수 있다.
◦ 업적의 달성 조건 수량
구분 |
설명 |
단일 |
단 하나의 달성 조건을 가진 구조 |
다중 |
2개 이상의 달성 조건을 가진 구조 |
: default = eksdlf
: 다중 구조의 업적은 가급적 지양하도록 한다. (UI 관련하여 애로 사항이...)
◦ 업적의 달성 조건 종류
구분 |
설명 |
기본 |
기본적인 임무가 달성 조건인 구조 |
업적 |
업적 자체가 달성 조건인 구조 |
: default = 기본
◦ 업적의 연속성
구분 |
설명 |
일반 |
단 하나의 업적으로 이루어진 구조 |
연속 |
2개 이상의 업적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구조 |
: default = 일반
- 이전 업적
: 업적의 구조가 연속일 경우 활성화 되는 부분이다.
: 이전 업적의 업적 ID를 입력하면 된다.
: default = [none]이다.
: 연속 업적의 첫 번째 단계인 경우도 [none]으로 입력하면 된다.
- 이후 업적
: 업적의 구조가 연속일 경우 활성화 되는 부분이다.
: 이후 업적의 업적 ID를 입력하면 된다.
: default = [none]이다.
: 연속 업적의 마지막 단계인 경우도 [none]으로 입력하면 된다.
▪ 업적 공개 규칙
업적의 공개 규칙을 나타낸다.
구분 |
설명 |
공개 |
유저에게 공개되는 업적, 단 공개 Lv 비교에서 통과된 업적만 |
비공개 |
유저에게 공개되지 않는 업적. |
▪ 업적 공개 Lv
: 해당 업적의 공개 Lv을 나타낸다.
: 1 ~ 100의 수치를 가진다.
▪ 업적 달성 조건
조건 |
|||
목표 |
임무 |
||
캐릭터 |
생존 |
- |
- |
레벨업 |
- |
- |
|
커스터마이징 |
- |
- |
|
업적 |
- |
- |
|
생성 시간 |
- |
- |
|
몬스터 |
몬스터 |
- |
- |
몬스터 종족 |
- |
- |
|
몬스터 등급 |
- |
- |
|
소환수 |
수집 |
- |
- |
등급별 수집 |
- |
- |
|
강화 |
강화 |
- |
|
max 강화 |
- |
||
등급별 max 강화 |
- |
||
강화 대성공 |
- |
||
진화 |
진화 |
- |
|
등급별 진화 |
- |
||
max 진화 |
- |
||
등급별 max 진화 |
- |
||
덱 구성 |
덱 보유 |
- |
|
덱 변경 |
- |
||
세트 효과 완성 |
- |
||
조합 |
- |
- |
|
스킬 |
강화 |
max 강화 |
- |
지역 |
지역 |
- |
방문 여부 |
스팟 |
- |
방문 여부 |
|
던전 |
던전 |
클리어 횟수 |
|
특정 던전 |
클리어 횟수 |
||
인던 |
인던 |
클리어 횟수 |
|
특정 인던 |
클리어 횟수 |
||
커뮤니티 |
관심 대상 |
- |
등록 수 |
- |
등록 당한 수 |
||
차단 대상 |
- |
등록 수 |
|
- |
등록 당한 수 |
||
파티 |
- |
유지 시간 |
|
공격대 |
- |
유지 시간 |
|
길드 |
생성 |
최초 생성 |
|
변경 |
횟수 |
||
가입 기간 |
유지 시간 |
||
거래 |
1:1 거래 |
- |
사용 횟수 |
상점 |
판매 |
- |
금액 |
경매장 |
판매 |
- |
금액 |
|
- |
횟수 |
|
구입 |
- |
금액 |
|
|
- |
횟수 |
|
우편 |
편지 쓰기 |
- |
횟수 |
편지 받기 |
- |
수량 |
|
채팅 |
채팅 금지 |
- |
횟수 |
지도 |
지도 |
- |
모든 지도 오픈 |
퀵포탈 |
- |
이용 횟수 |
|
- |
모두 활성화 |
||
인벤토리 |
- |
- |
모든 슬롯 오픈 |
창고 |
- |
- |
이용 횟수 |
- |
- |
모든 슬롯 오픈 |
|
제작 |
제작 |
- |
제작 횟수 |
희귀도별 제작 |
- |
제작 횟수 |
|
전장 |
참여 |
- |
횟수 |
특정 전장 |
횟수 |
||
승리 |
- |
횟수 |
|
특정 전장 |
횟수 |
||
패배 |
- |
횟수 |
|
특정 전장 |
횟수 |
||
1:1 대결 |
참여 |
- |
횟수 |
승리 |
- |
횟수 |
|
패배 |
- |
횟수 |
|
기타 |
골드 |
- |
금액 |
NPC 인터랙션 |
- |
모든 NPC와 만남 |
|
쇼셜 액션 |
- |
사용 횟수 |
|
업적 |
- |
- |
완료 여부 |
이벤트 |
특정 이벤트 |
- |
참여 여부 |
: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업적 시스템 달성 조건표] 엑셀 문서 참조
▪ 업적 달성 조건 요약
: 업적 달성 조건에 대한 간략한 요약을 나타낸다.
▪ 보상
: 업적 완료 시 지급되는 보상을 나타낸다.
: 보상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보상 |
설명 |
경험치 |
경험치의 일정량을 보상으로 지급 |
골드 |
스킬 포인트의 일정량을 보상으로 지급 |
아이템 |
일정량의 골드를 보상으로 지급 |
스킬 포인트 |
지정된 아이템을 보상으로 지급 |
호칭 |
지정된 호칭을 보상으로 지급 |
스킬 |
지정된 스킬을 보상으로 지급 |
보조 마법 부여 |
특정 보조 마법을 보상으로 부여 |
: 모든 보상의 종류가 보상으로 지급 가능하다.
▪ 업적 아이콘 리소스 파일명
: 업적 아이콘에 대한 리소스 파일명을 나타낸다.
▪ 업적 달성 날짜
: 업적을 달성한 날짜를 나타낸다.
: 해당 항목은 DB에 저장되는 내용이다.
- 끝 -
오늘 말씀드린 내용이 바로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다음에 말씀드릴 [업적 툴] 부분을 보시면 조금은 이해하시는데 편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덧글로 남겨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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