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5. 12. 20. 14:32
728x90
반응형

업적 관련 문서 2탄 [업적 설계] 문서입니다.


설계 문서란 개발자 관점에서 업적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때 발생되는 요소를 정립해 놓은 것인데요. 같은 형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는 [퀘스트] 부분이 있습니다.


그럼 업적 설꼐에 대한 문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업적 설계 (150106)


▪ 업적 설계란?

업적을 설계하는 개발자의 관점에서 설계 과정에서 발생되는 요소와 그에 따른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문서이다.


▪ 업적 번호

: 업적의 인덱스 번호를 나타낸다.

: 관련 인덱스명 규칙이 필요하다.


▪ 업적 제목

: 유저에게 보여줄 업적 제목을 나타낸다.

: 한글 최대 16자까지 가능하다.


▪ 업적의 종류

: 업적의 종류를 나타낸다.

종류

설명

일반

기본이 되는 업적

유니크

서버에서 단 1명만이 호칭에 대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업적

: default = 일반

: 유니크 업적은 최초 1인을 제외하고는 완료 할 수 있으나 호칭에 대한 보상은 획득하지 못한다. 호칭이 아닌 다른 보상 (경험치, 아이템 등등) 획득 가능.


▪ 업적의 구분

: 업적은 달성 조건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될 수 있다.

분류

설명

일반

아래의 분류에 해당 되지 않는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모험

모험과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전투

전투와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생활

생활과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커뮤니티

커뮤니티와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소환수

소환수와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 default = 일반


▪ 업적의 구조

업적은 아래와 같이 3가지 관점에서 구본될 수 있다.


◦ 업적의 달성 조건 수량

구분

설명

단일

단 하나의 달성 조건을 가진 구조

다중

2개 이상의 달성 조건을 가진 구조

: default = eksdlf

: 다중 구조의 업적은 가급적 지양하도록 한다. (UI 관련하여 애로 사항이...)


◦ 업적의 달성 조건 종류

구분

설명

기본

기본적인 임무가 달성 조건인 구조

업적

업적 자체가 달성 조건인 구조

: default = 기본


◦ 업적의 연속성

구분

설명

일반

단 하나의 업적으로 이루어진 구조

연속

2개 이상의 업적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구조

: default = 일반


- 이전 업적

: 업적의 구조가 연속일 경우 활성화 되는 부분이다.

: 이전 업적의 업적 ID를 입력하면 된다.

: default = [none]이다.

: 연속 업적의 첫 번째 단계인 경우도 [none]으로 입력하면 된다.


- 이후 업적

: 업적의 구조가 연속일 경우 활성화 되는 부분이다.

: 이후 업적의 업적 ID를 입력하면 된다.

: default = [none]이다.

: 연속 업적의 마지막 단계인 경우도 [none]으로 입력하면 된다.


▪  업적 공개 규칙

업적의 공개 규칙을 나타낸다.

구분

설명

공개

유저에게 공개되는 업적, 단 공개 Lv 비교에서 통과된 업적만

비공개

유저에게 공개되지 않는 업적.


▪  업적 공개 Lv

: 해당 업적의 공개 Lv을 나타낸다.

: 1 ~ 100의 수치를 가진다.


▪ 업적 달성 조건

조건

목표

임무

캐릭터

생존

-

-

레벨업

-

-

커스터마이징

-

-

업적

-

-

생성 시간

-

-

몬스터

몬스터

-

-

몬스터 종족

-

-

몬스터 등급

-

-

소환수

수집

-

-

등급별 수집

-

-

강화

강화

-

max 강화

-

등급별 max 강화

-

강화 대성공

-

진화

진화

-

등급별 진화

-

max 진화

-

등급별 max 진화

-

덱 구성

덱 보유

-

덱 변경

-

세트 효과 완성

-

조합

-

-

스킬

강화

max 강화

-

지역

지역

-

방문 여부

스팟

-

방문 여부

던전

던전

클리어 횟수

특정 던전

클리어 횟수

인던

인던

클리어 횟수

특정 인던

클리어 횟수

커뮤니티

관심 대상

-

등록 수

-

등록 당한 수

차단 대상

-

등록 수

-

등록 당한 수

파티

-

유지 시간

공격대

-

유지 시간

길드

생성

최초 생성

변경

횟수

가입 기간

유지 시간

거래

1:1 거래

-

사용 횟수

상점

판매

-

금액

경매장

판매

-

금액

 

-

횟수

구입

-

금액

 

-

횟수

우편

편지 쓰기

-

횟수

편지 받기

-

수량

채팅

채팅 금지

-

횟수

지도

지도

-

모든 지도 오픈

퀵포탈

-

이용 횟수

-

모두 활성화

인벤토리

-

-

모든 슬롯 오픈

창고

-

-

이용 횟수

-

-

모든 슬롯 오픈

제작

제작

-

제작 횟수

희귀도별 제작

-

제작 횟수

전장

참여

-

횟수

특정 전장

횟수

승리

-

횟수

특정 전장

횟수

패배

-

횟수

특정 전장

횟수

1:1 대결

참여

-

횟수

승리

-

횟수

패배

-

횟수

기타

골드

-

금액

NPC 인터랙션

-

모든 NPC와 만남

쇼셜 액션

-

사용 횟수

업적

-

-

완료 여부

이벤트

특정 이벤트

-

참여 여부

: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업적 시스템 달성 조건표] 엑셀 문서 참조


▪  업적 달성 조건 요약

: 업적 달성 조건에 대한 간략한 요약을 나타낸다.


▪  보상

: 업적 완료 시 지급되는 보상을 나타낸다.

: 보상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보상

설명

경험치

경험치의 일정량을 보상으로 지급

골드

스킬 포인트의 일정량을 보상으로 지급

아이템

일정량의 골드를 보상으로 지급

스킬 포인트

지정된 아이템을 보상으로 지급

호칭

지정된 호칭을 보상으로 지급

스킬

지정된 스킬을 보상으로 지급

보조 마법 부여

특정 보조 마법을 보상으로 부여

: 모든 보상의 종류가 보상으로 지급 가능하다.


▪  업적 아이콘 리소스 파일명

: 업적 아이콘에 대한 리소스 파일명을 나타낸다.


▪  업적 달성 날짜

: 업적을 달성한 날짜를 나타낸다.

: 해당 항목은 DB에 저장되는 내용이다.


- 끝 -


오늘 말씀드린 내용이 바로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다음에 말씀드릴 [업적 툴] 부분을 보시면 조금은 이해하시는데 편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덧글로 남겨 주세요



2015/12/19 - [게임 기획 이야기/기획 문서 모음] - 업적 1 - 업적 시스템


728x90
반응형

'게임 기획 이야기 > 기획 문서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적 4 - 업적 UI  (0) 2015.12.22
업적 3 - 업적툴  (0) 2015.12.21
업적 1 - 업적 시스템  (0) 2015.12.19
아이템 시스템  (0) 2015.12.16
아이템 강화 시스템  (3) 2015.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