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5. 12. 16. 13:49
728x90
반응형

이번에는 아이템 시스템입니다.


역시 B사 다닐때 개인적으로 작성한 문서이구요. 팀원 한분이 아이템 시스템을 담당했는데 문서가 너무 보기 어려운지라 이런 이런 식으로 편집을 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씀 드렸죠. 그래도 팀장이다보니...

제가 기획팀원들과 일을 할때면 문제점이나 편집 부분을 말씀을 드려서 작업자가 수정을 하게 하고 그렇게 몇번 피드백을 주고 받다가 잘 안되면 제가 직접 문서를 만들어서 보여 줍니다. (말한 하는 분들 많으시더라구요. 자기가 무슨말을 하는지 자기도 잘 모를것 같은데... 오랄 디자인 하는 것들이란...)

아무튼 그렇게 편집을 요청 했더니 다음날 실장님으로부터 호출을 받았습니다. 편집 같은 걸로 애들 신경쓰게 하지 말라고 하시더군요. 그날부로 문제점이라 생각되는 부분만 얘기해 주고 편집 따위는 개나줘 버렸습니다. 헌데... 아이템 관련 시스템들을 1년 동안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작업하니 가끔씩 검수할 때마다 긴가민가 하는 것들이 있더군요. 그럴땐 팀원이 만든 문서를 살펴보는데 여전히 보기 어려웠씁니다. 그래서 그냥 제 편하라고 만든 문서입니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들만 나열된 문서인데... 이에 왜 그렇게 어렵던지...

아이템 시스템 (150112)

▪ 아이템 시스템이란?
아이템과 관련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것.

▪ 아이템의 종류
아이템은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

종류

세부 구분

무기

검과 방패

?

?

?

코스튬

의상

헤어?

방어구

방어구

장신구

목걸이

팔찌 귀걸이

반지

소모품

물약

스크롤

재료

제작

제련

화폐

골드

크리스탈

루비

토파즈

기타

전리품


(원래는 팔찌인데... 그냥 익숙한게 좋을 것 같아서 귀걸이로 변경함. 뭐 저만 보는 문서이니...)

▪ 아이템 등급

아이템은 아래와 같이 6가지 등급으로 구분된다.

등급

색상

색상 값

하급

회색

#BDBDBD

일반

흰색

#FFFFFF

고급

녹색

#1DDB16

희귀

파란색

#0100FF

영웅

보라색

#5F00FF

전설

주황색

#FFBB00

: 색상 값은 체크 필요


(해당 팀원분이 좋은 점은 색상값을 명시한다는 점, 좋은 점은 배워서 개선해 나가야죠 ㅎㅎ)


▪ 아이템 획득

아이템 획득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획득 방법

설명

몬스터 사냥

몬스터를 사냥한 후 시체에서 획득 가능하다.

퀘스트 수락 or 완료

퀘스트를 수락하거나 완료함으로써 획득 가능하다.

이벤트 수락 or 완료

이벤트를 수락하거나 완료함으로써 획득 가능하다.

거래

NPC or PC와 거래를 통해 획득 가능하다. (우편, 1:1 교환 포함)

채집

오브젝트에서 채집을 통해 획득 가능하다.

제작

제작 시스템을 이용하여 획득 가능하다.


◦ 획득 아이템 보관

: 획득된 아이템은 인벤토리에 포함된다.

: 퀘스트나 이벤트 관련 아이템 중 일부는 인벤토리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ㅏ

: 자세한 사항은 [인벤토리]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아이템 사용

아이템의 사용은 아래와 같이 2가지로 구분된다.

구분

설명

착용

사용 시 캐릭터 장착창에 장착되는 아이템

사용(소모)

사용 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며 소모되는 아이템


◦ 아이템 착용 방법

아이템 착용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착용 방법

설명

드래그 & 드롭

캐릭터 장착창이 오픈된 상태에서 인벤토리에 장착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드래그 하여 장착하길 원하는 슬롯에 드롭

오른쪽 마우스 버튼

더블 클릭

인벤토리에 장착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더블 클릭

: 아이템을 착용 했을 때 이미 착용하고 있던 아이템이 존재한다면 새롭게 착용한 아이템이 있던 인벤토리의 위치에 저장된다.

: 아이템 착용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캐릭터 장착항]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아이템 사용(소모)방법

아이템 사용(소모)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로 구분된다.

구분

설명

일반

일반적으로 아이템을 사용하는 방법

특수

특수한 시스템에 의해서 사용 방법이 규정된 것


- 일반

: 인벤토리에 사용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더블 클릭하면 된다.

: 클릭과 동시에 해당 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 발동된다.


- 특수

: 시스템마다 지정된 방법이 존재하므로 해당 시스템 문서에서 사용 방법을 명시할 예정


▪ 아이템 버림

아이템의 바닥 버림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바닥 버림이라고 명시하면 좀더 명확할 것 같아서 [바닥]을 비활성화 처리함)


▪ 아이템 파괴

아이템의 파괴는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을 아래와 같이 2가지 위치로 드래그 & 드롭을 행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위치

설명

인벤토리 밖

인벤토리 밖으로 드래그 & 드롭

인벤토리 내 휴지통

인벤토리 내 휴지통으로 드래그 &


◦ 질문 메시지 생성

아이템을 위해 명시된 위치로 드래그 & 드롭을 할 경우 아래와 같은 질문 메시지가 생성


- 인벤토리 밖으로 드래그 & 드롭을 한 경우


- 인벤토리 내 휴지통에 드래그 & 드롭을 한 경우


▪ 아이템 판매

: 아이템은 상점에 판매 가능하다. 단, 판매 불가로 설정된 아이템은 불가능하다.

: 아이템을 상점에 판매하는 방법은 [상점 시스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아이템 내구도

: 특정 종류의 아이템은 사용을 함에 있어 내구도가 감소한다.

: 자세한 사항은 [내구도 시스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내구도가 감소하는 아이템 종류

종류

설명

무기

모든 무기 아이템은 내구도가 감소한다.


▪ 아이템 강화 

: 특정 종류의 아이템은 아이템이 지닌 능력을 강화 시킬 수 있다.

: 자세한 사항은 [아이템 강화]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아이템 강화가 가능한 아이템 종류 

종류

설명

무기

모든 무기 아이템은 아이템 강화가 가능하다.

방어구

모든 방어구 아이템은 강화가 가능하다.

장신구

모든 장신구 아이템은 강화가 가능하다.


▪ 아이템 성장

: 특정 종류의 아이템은 아이템이 지닌 능력을 성장을 통해 강화시킬 수 있다.

: 자세한 상항은 [방어구]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아이템 성장이 가능한 아이템 

종류

설명

방어구

방어구 아이템 아이템 강화가 가능하다.


▪ 아이템 옵션

: 특정 종류의 아이템은 옵션을 지니고 있으며 이 옵션을 해제 or 변경이 가능하다.

: 자세한 사항은 [아이템 옵션]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아이템 옵션이 가능한 아이템 종류

종류

설명

무기

무기 아이템은 옵션 부여와 해제, 변경이 가능하다.

방어구

방어구 아이템은 옵션 부여와 해제, 변경이 가능하다.

장신구

장신구 아이템은 옵션 부여와 해제, 변경이 가능하다.

 

(아이템 내구도, 강화, 성장, 옵션 등의 시스템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서 해당 부분에 대한 내용이 많지 않음)


- 끝 -



728x90
반응형

'게임 기획 이야기 > 기획 문서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적 2 - 업적 설계  (0) 2015.12.20
업적 1 - 업적 시스템  (0) 2015.12.19
아이템 강화 시스템  (3) 2015.12.16
아이템 수리 시스템  (0) 2015.12.13
내구도 시스템  (0) 2015.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