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5. 12. 21. 18:55

19편은 아이템 강화 시스템의 순서도입니다. 


요즘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옮기는 작업을 한다고 좀 뜸했네요. 블로그보다 티스토리가 이미지 자료가 좀더 보기 좋게 나오는거 같아서 이점은 좋긴 합니다만... 한걸 또 적으니 죽을맛이네요 ㅎㅎ


그래도 이번 19편은 티스토리에 처음 작성하는 글이라 ㅎㅎ 새로운 맛이 있네요.


▪ 아이템 강화 프로세스




원래 프로세스의 시작을 아이템 상세 정보창에서 [강화] 버튼을 누르는 순간 부터 시작하려고 했는데요. 여기서 문제 하나가 발생합니다. 기획서 상에서는 [강화] 버튼 자체가 강화 대상 아이템에게만 활성화 처리 되기 때문에 [강화] 버튼을 누르는 순간부터 시작하면 강화 대상 아이템의 가능 여부를 체크하는 부분이 제외되는 거죠. 그래서 그 부분을 명시하기 위해 시작 지점을 아이템 상세 정보창이 오픈되는 순간으로 변경했습니다. 


헌데 이게 삽질인게... 강화 버튼 선택 대기 부분을 살펴보면 명력 입력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강화 버튼을 대기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일이 강화를 제외하고도 창을 닫는다거나 장착, 판매, 해제, 사용 등이 있을 수 있는데요. 앞서 강화 버튼 활성화 되는 조건을 체크하기 위해 시작 지점을 변경한 댓가로 이 부분들까지 해당 순서도에서 처리해야 하지만 강화만을 위한 것이기에 강화를 제외하고는 다 프로세스가 종료하는 것으로 바꿨습니다. 이러면 안되는데 말이죠.. 그래서 그냥 원래대로 강화 버튼을 누르는 순간으로 시작을 했어야... ㅠㅠ OTL


아 그리고 재료를 등록하고 강화를 누르면 강화 관련 연출이 나오는데 그 다음으로 강화 결과 화면이 나타나야 함이 마땅한데... 18편 아이템 강화 시스템 문서를 보시면 그 내용이 없어요. 제가 누락한거죠 ㅠㅠ


이렇듯 제가 순서도를 작성하는 이유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부분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100명중 98명은 순서도 그려봐야 안보기 때문에 저를 위해서 작성을... 기획서에 누락된 부분이 생겨서 완성도 떨어지면... 쪽팔리잖아요... 안그래도 쪽 팔릴일 많은데...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순서로를 개인 검수의 한 방편으로...


그래서 여러분들도 순서도를 작성하시는 습관을 기르시면 좋아요. 처음에는 시간이 좀 오래 걸리시겠지만 익숙해지시면... 전 위의 순서도 경우는 완성까지 30분 정도 걸린것 같아요.


◦ 메시지 모음


- 질문 메시지

메시지

1

희귀 등급 이상의 아이템입니다. 재료 아이템으로 등록하시겠습니까? 강화할 경우 재료 아이템은 소멸됩니다.


- 에러 메시지

번호

메시지

1

대상 아이템과 다른 종류의 아이템 탭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