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6. 1. 6.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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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인공지능 5편은 타겟 선정 프로세스입니다. 선공 모드의 몬스터가 경계 상태에서 최초 타겟을 어떻게 선정하는가에 대한 규칙으로 A, B, C의 3가지 타입으로 일단 만들어 두었습니다. 조건을 늘려 타입이 늘어나면 관련 프로세스도 늘어나겠지요 ㅎㅎ 그럼 살펴 볼까요?


▪ 타겟 선정 프로세스


: 몬스터가 2명 이상의 적을 발견했을 때 어떠한 적을 타겟으로 선정할가를 결정하는 프로세스이다.

: 몬스터의 타겟 선정 방법은 A, B, C의 3가지 타입으로 나뉘어진다.

 - A : 랜덤하게

 - B : 가장 가까운 위치

 - C : 앉아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C 타입은 엠탐, 피탐, 자리비움 등으로 앉아 있는 적을 대상으로 하여 파티에 조금이라도 어려움을 부여하기 위하여 설정한 타겟 선정 방법입니다.)


: 몬스터의 타겟 선정 타입은 타겟 선정 프로세스에서 확률 굴림에 의해 결정된다.


◦ 타입별 굴림 확률 (백분률)

확률 (%)

A 타입

B 타입

C 타입

20

70

10


▪ A 타입 타겟 선정 프로세스 : 랜덤하게 선택



탐색된 적이 2명 이상일 때 랜덤하게 1명의 적을 선택하며, 선택한 대상과 Lv 차이가 15 이상일 경우 해당 대상을 제외하고 다시 랜덤하게 적을 선택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음... 그러고보니 제 말대로라면 위의 순서도는 오류가 하나 있네요? 한번 찾아보시고 정답은 댓슬에... 이 문제는 1번이이에요. 1번= 정답 이렇게 남겨주시면 ㅎㅎ


▪ B 타입 타겟 선정 프로세스 : 가까운 거리를 선택



이번 프로세스는 탐색된 적이 2명 이상일 때 가장 가까운 적을 최종 타겟으로 선정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에구... 여기서도 1번 문제와 동일한 오류가... 거기다가 또 하나의 문제가 추가로 포함되어 있네요. 그래서 다시 문제 나갑니다. 문제 2번은 표현상의 오류?인데요. 동일한 상황에 대해서 한쪽은 명시를 했는데 다른쪽은 그 부분이 누락되어 있어요. 과연 무엇일까요?


▪ C 타입 타겟 선정 프로세스 : 앉아 있는 적을 우선적으로 선택, 없을 시 랜덤



이번 프로세스는 탐색된 적이 2명 이상일 때 앉아 있는 적을 우선적으로 최종 타겟으로 선정하는 프로세스입니다.


헌데 재미있네요. 이번 프로세스는 1번 문제는 여전히 포함되어 있는데 2번 문제는 해결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아마... 1번 문제는 제가 완전 실수 한거구 2번은 그냥 그날 컨디션에 따라 좌지우지 되었던것 같아요 ㅎㅎ


- 끝 -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전 3가지 타입만 준비했는데 더 많은 상황을 늘리시고 싶으시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상태입니다. 단지 그 상황에 따른 예외 사항들을 기획자가 보다 꼼꼼하게 체크해 둔다면 좋긴 하겠죠. 다음편에는 피격 반응 프로세스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6/01/06 - [게임 기획 이야기/기획 문서 모음] - 몬스터 인공지능 4 - 적 탐색 프로세스


2016/01/06 - [게임 기획 이야기/기획 문서 모음] - 몬스터 인공지능 3 - 몬스터 생성 프로세스


2016/01/03 - [게임 기획 이야기/기획 문서 모음] - 몬스터 인공지능2


2015/12/22 - [게임 기획 이야기/기획 문서 모음] - 몬스터 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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